생각 생각 생각

[kdi 나라경제] 악보 거래를 쉽고 편하게… 디지털 뮤직 플랫폼 마피아컴퍼니 본문

Insight/Startup

[kdi 나라경제] 악보 거래를 쉽고 편하게… 디지털 뮤직 플랫폼 마피아컴퍼니

Cashy 2019. 4. 29. 20:34

(...)

그는 당시 한창 뜨고 있던 페이스북에 채널을 만들고 게시물을 올리기 시작했다. “지나치게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적당한 수준의 대중적인 콘텐츠를 올린 것이 좋은 반응을 얻은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 점점 성장해 2015년 당시 35만여명이 가입한 채널이 됐다. 페이스북이라는 플랫폼에만 기대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자체 웹사이트 ‘마음만은 피아니스트’를 만들고, ‘마피아컴퍼니’라는 회사도 설립했다.

(...)

정 대표는 커뮤니티를 통해 연주음악시장에 대해 배우게 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게 됐다. “첫 번째로 알게 된 것은 악보의 중요성입니다. 뮤지션들은 악보 없이는 연주를 할 수가 없습니다. 연주를 하든 노래를 부르든 악보가 꼭 필요합니다. 교과서처럼 펴놓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악보는 종이출판물로 오프라인에서만 판매됐습니다. 악보를 만들고 판매하는 온라인 시장이 없었던 것이죠. 여기에 기회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서울대 경영학과에 재학 중 피아노 아티스트로도 활동하면서 마피아컴퍼니를 알게 돼 합류한 이장원 COO가 뮤지션의 어려움에 대해 설명했다. “연주음악 아티스트는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음원 판매와 공연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음원 판매는 톱아티스트 외에는 수입이 아주 미미하고, 공연은 불규칙적으로 열리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이 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뮤지션들이 음악레슨 등으로 생계를 이어갑니다. 창작활동에 전념할 수 없는 것이죠.”


정 대표와 이 COO는 다양한 악보를 원하는 아마추어 음악애호가들과 악보콘텐츠를 가진 연주음악 아티스트를 연결해주는 데 사업 기회가 있다고 봤다. “좋은 악보를 사겠다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매번 이메일로 요청하고 돈을 계좌이체 받는 것이 너무 복잡했습니다. 그것을 저희 사이트에서 1~2천원에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그리고 기존의 히트곡을 멋지게 편곡한 악보의 경우도 저희가 대신 저작권료를 원저자에게 지불하고 편곡자에게 수익을 나눠줍니다. 악보 거래를 쉽고 편하게 온라인에서 합법화한 것이죠.”

(...)

악보 판매가 늘어나면서 정 대표는 새로운 기회를 발견했다. “외국인들이 한글로 된 사이트에 와서 악보를 사가기 시작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악보는 만국 공통의 언어이기 때문이었다. 내친 김에 ‘마이뮤직시트’라는 영어로 된 사이트도 개설했다. 해외에서 나오는 악보 매출은 이후 계속 증가해 이제는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한다.

(...)

피아노 마니아지만 아직 어리고 경험이 부족했던 정 대표는 자신보다 3~4살 많은 두 명의 공동창업자를 일찍 영입했다. 비즈니스 확장을 맡고 있는 이 COO는 뮤지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서울대에서 이미 배달앱 스타트업을 창업한 경험이 있다. 허상민 CTO(최고기술경영자)는 15살 때부터 웹게임 개발자로 창업해 이름을 날린 천재개발자다. 음악, 사업, 개발 3박자를 아우르는 세 명의 공동창업자 덕분에 마피아컴퍼니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

 

http://eiec.kdi.re.kr/publish/nara/column/view.jsp?idx=12005&ccode=00002000040000200168&pp=20&pg=1

 

악보 거래를 쉽고 편하게… 디지털 뮤직 플랫폼 마피아컴퍼니

18세 소년이 창업한 스타트업이 있다는 얘기를 예전에 들었다. 대학생 창업도 많지 않은 나라에서 그야말로 희귀한 일이다. 회사  이름은 ‘마피아컴퍼니’라고 한다. 회사 이름을 듣고 처음에는 마피아갱단이 주인공인 게임을 만드는 스타트업인가 했다. 그런데 완전히 오해였다. 마피아컴퍼니는 ‘마음만은 피아니스트’에서 ‘마’와 ‘피아’를 따온 디지털 뮤직 플랫폼 스타트업이다. 고교중퇴생인 정인서 대표가 한국 나이로 18세였던 2015년에 창업한 회사다. 이 회사는

eiec.kdi.re.kr

https://www.mapianist.com/main

 

마음만은 피아니스트 - 마피아 피아노 악보

피아노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악보 커뮤니티

www.mapianist.com

 

Comments